나쁜 코드 욕나오는 코드 대하는 훌륭한 방법/ 개똥 / crap code / 이전 코드 / 나쁜 코드 수정할 때
전임자의 나쁜 코드를 대하는 태도
ref. 1 에서 제시하는 방법
- 불평하지 마라, 누구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 시간이 있을때 수정하자.
- 다른이들도 같이 수정하게 하자.
- 모두를 위한 모범예제를 하나 만들자.
- 수정하기전에 test code 를 추가하자.
- 수정을 위해 단기, 장기계획 모두를 세우자.
- 빠르게 수정하고, 이슈가 생기면 다시 돌아가서 수정하면 된다.
from: ref. 1 의 마지막 문단(Endnote)
성급하게 고치지 마라,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런 코드외에도 개똥같은 코드들은 있다. 불평하지 마라, 누구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자신들이 일을 어지럽혔다는 소릴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당신도 그런말을 들으면 싫어할 것이다.
항상 방문하고 나서 떠날때 자리를 치우고 가자. 깨진 창문을 수리하자. 시간이 있을때, 다른 이들도 그것들을 수리하도록 해라.
버그를 수정하기 전에 test 를 추가해라 시간이 지나면, 수정 또는 refactoring 을 한 것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모두를 위한 예제를 만들어라, 하나씩 이 예제를 통해 모두가 조금씩 기여하고, 코드베이스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다. 하룻밤사이에 만들어지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누구도 인식하지 못할 것이다.(me: 아마도 지난 코드를)
만약 그것이 정말 끔찍하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왜 그것이 끔찍하다고 생각하는지 지적해라. 그것을 고치거나 고치지 않는 것이 어떻게 그것이 비지니스를 반영할것인가? 당신이 향상시킬 수 있는 것에 대한 짧은 계획, 긴 계획을 만들어라. 그러면, 당신은 항상 가치를 가져올 것이다.
그리고 기억해라, 다음 싸움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지만, 불이 끝난 이후에 다시 돌아와서 그것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잘 전달됐다면, 지름길을 가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
결국 당신은 휴일에 추가 케이크를 먹는 것으로 체중이 더 늘지 않을 테지만, 매일 추가적인 케잌을 먹으면 그럴 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
코드를 수정하면서 욕이 나오면, 고치면서 욕을 해라, 그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다만, 혼자있을 때 하자. 남들이 들으라고 욕을 하지 말자.
그러나 더 나은 코드로 수정도 하지 않고, 그 코드를 욕만 하는 것은 대안없이 욕을 하는 듯 보인다.
See Also
- “Who wrote this s**t, asked the CTO. Flustered, he checked git blame, and the answer was him” : programming : 어떻게 코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글들이 재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