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Unit test best practices in C#

 유닛테스트 베스트 프랙티스 / 하는 법 / 방법 / 좋은 유닛테스트 / unittest

Unit test best practices in C#

ref.1 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했다.

좋은 unit test 의 특징

  1. 빠르다.
  2. 독립적이다. 다른 것에 의존성이 없다.
  3.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pass , fail 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5. 테스트코드 작성 시간이 길지 않아야 한다. : 테스트하려는 code 를 작성하는 것보다 테스트 작성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은 새로운 테스트 디자인을 고민해 봐야 한다.

Code converage

’코드 커버리지’가 높은것이 꼭 좋은 코드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edge cases 등을 잘 다루지 않았다면, coverage 가 높아도 의미가 없다. 무조건 높은 coverage 를 추구하는 것은 역효과이다.

Mock 과 Stub 의 차이

Mock 은 그 자체를 테스트 하게 되는 fake object 이다. 예를 들면 아래 코드에서 처럼 mock 의 값이 변경되었는지를 assert 를 이용해서 확인한다.

var mock
var mockOrder = new FakeOrder();
var purchase = new Purchase(mockOrder);

purchase.ValidateOrders();

Assert.True(mockOrder.Validated);

반면에 Stub 은 그저 test 를 도울뿐 그자체가 test 되지 않는다.

var stubOrder = new FakeOrder();
var purchase = new Purchase(stubOrder);

purchase.ValidateOrders();

Assert.True(purchase.CanBeShipped);

Best practices

  1. test 이름을 잘 짓자
  2. 테스트를 잘 배열하자.
  3. 최소한의 통과하는 테스트를 작성하자.
  4. magic 문자열을 피하자.
  5. 테스트내에 logic 을 피하자.
  6. helper method 들을 사용하자.
  7. 여러개의 assert 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자.
  8. private method 의 검증은 public method 들을 unit test 하는 것으로 검증하자.
  9. static references 들을 Stub 으로 사용하자.

1. test 이름을 잘 짓자

이름이 테스트의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이름은 다음 3가지를 포함하자

  1. 테스트되는 method 이름
  2. 테스트되는 시나리오
  3. 시나리오가 살행될 때 기대되는 행동
// - Add : method name
// - SingleNumger: 테스트 시나리오
// - ReturnsSameNumber : expected behavior

public void Add_SingleNumber_ReturnsSameNumber(){
    ...
}

2. 테스트를 잘 배열하자.

일반적으로 unit test 가 Arrange, Act, Assert 로 진행된다. 이것을 명확히 읽을 수 있게 해주자. 테스트를 가능한 잘 읽을 수 있도록 해주자. Arrange, Assert 로 부터 무엇을 테스트하려는 것인지가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3. 최소한의 통과하는 테스트를 작성하자.

테스트 코드작성시에는 동작(behavior)에 초점을 두자.

테스트하려는 동작을 증명하기 위해 최대한 간소하게 작성하자. model 의 properties 중 “테스트와 관련없는 property를 set 하는 것”이나 필요치 않은 “non-zero 값을 사용하는 것”들은 테스트하려는 것들에 대한 집중을 흐트러뜨릴 뿐이다.

non-zero 값을 사용하는 것 이것은 일반적으로 어떤 값을 넣어도 되는 테스트일때 굳이 이상한 값을 넣어서 왜 이런 값을 넣었는지 궁금하게 만들필요가 없다는 뜻 인듯 하다.

4. 특정의미가 있는 문자열을(magic string)을 쓰지말자.

unit test 에서 변수명을 짓는 것도 중요하다.

이 테스트로 무엇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보다 ’무엇을 증명하려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 되도록 test code 를 읽는 사람이 이 값이 무슨 뜻인지 알기 위해 원본 source code 를 보지않아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만약 특정 문자열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아래처럼 변수명을 정해주고 사용하자.

void Add_MaximumSumResult_ThrowsOverflowException()
{
    var stringCalculator = new StringCalculator();
    const string MAXIMUM_RESULT = "1001";

    Action actual = () => stringCalculator.Add(MAXIMUM_RESULT);

    Assert.Throws<OverflowException>(actual);
}

5. 테스트 안에서 logic 을 피하자.

수동으로 string 을 묶거나, 논리적인 조건들(if, while, for, switch) 을 피하자.

이것으로 테스트 코드에서 버그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그것의 구현의 세부사항보다는 결과에 집중하자.

테스트가 실패했다는 것이 실제로 code 가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me: 테스트가 코드의 logic 을 잘 테스트해야 한다.는 뜻인듯.)

만약에 input 에 대한 결과값들을 여러번 테스트하고 싶다면, 이것을 for 문으로 만들어서 테스트하지 말고, 여러개의 테스트로 분리해서 테스트하자.

6. setup, teardown 보다는 helper method 를 선호하자.

  • helper method 가 가독성을 높여준다. setup/teardown 은 test code 내에 보이지 않지만 helper method 는 보인다.
  • 너무 많은 것은 setup 하거니, 너무 적게 setup 하지 않게 된다.
  • test 사이에 state 를 공유할 확률이 적다. state 를 공유하는 것은 그 test 사이에 원치않는 dependencies 를 만들게 된다.

7. 여러개의 assert 는 피하자.

1개의 assert 가 실패하면 그 뒤의 assert 도 같이 실패해 버린다.(me: 이것은 자동으로 계속 돌아야 하는 경우 안좋다. 전부테스트하고 틀린것들을 찾아내야 하는데, 하나가 실패해서 다른 것들을 전혀 테스트 안하게 된다.)

8. private method 들은 public method 들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검증하자.

  • private method 는 public method 의 자세한 구현이기 때문에 public method 를 test 하면 private 도 같이 테스트된다.
  • me : private method 는 refacotring 등을 하면서 구조적으로 자주 변경될 수 있다.

9. static 참고들을 Stub 하자.

production code 가 static references 들(에를 들면 DateTime.Now 같은 함수들)을 이용하면, 테스트하기 힘들다. 이럴 때는 이 부분을 외부에서 parameter 로 넘겨서 받도로 한다. 그래서 stub 을 만들어서 넘기면 된다.

public int GetDiscountedPrice(int price)
{
    if (DateTime.Now.DayOfWeek == DayOfWeek.Tuesday)
    {
        return price / 2;
    }
    else
    {
        return price;
    }
}
public interface IDateTimeProvider
{
    DayOfWeek DayOfWeek();
}

public int GetDiscountedPrice(int price, IDateTimeProvider dateTimeProvider)
{
    if (dateTimeProvider.DayOfWeek() == DayOfWeek.Tuesday)
    {
        return price / 2;
    }
    else
    {
        return price;
    }
}

Reference

  1. Best practices for writing unit tests - .NET | Microsoft Docs
  2. 단위 테스트 작성에 대한 모범 사례 - .NET | Microsoft Docs, ref.1 의 한글버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