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유틸] windows 에서 launchy 대신 사용할 수 있는 program

시작메뉴 검색 프로그램 / start menu search index / on windows / 유틸 / 시작메뉴 검색 유틸

update, 2023-02-01

이 tool 이 더 좋아 보인다. 초기 메모리는 launcy 보다 훨씬 적다.

그리고 원하는 command 를 저장해 놓을 수도 있다.

update, 2022-07-02

power toys 는 거의 사용을 안하고 있다. 키보드로만 작업을 한다고 해도 alt + tab + 화살표키 로 작업을 거의하고 있다. power toys 의 windows walker 보다 편리한 이유는 이미지를 같이 보여주고 있어서 선택하기 편하다.

update, 2020-08-02

power toys v0.19.2 가 나왔다. 이제 어느정도 사용할 만한 수준이 됐다. 하지만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고 있다. 관련해서 여기를 참고하자.

참고로 power toys v0.17.0 에 있던 windows walker 는 program launcher 로 합해졌다.

추가로 연산을 많이해서 그런지 일단 반응성이 떨어진다. 아직까지는 launchy 가 훨씬 빠르다. 그래서 lanucy + power toys v0.17.0 의 조합이 아직은 더 좋아 보인다.(메모리 관점에서도 훨씬 유리하다. 현재(2022-02-10)의 powertoys 는 너무 많은 memory 를 잡아먹는다.)

update, 2020-05-02

PowerToys 에 PowerLauncher 라는 것을 추가할 듯 하다. 5월쯤에 beta 가 나올 수 있다고 한다.

Launchy

windows 10 에서 start menu 에 대한 검색이 안돼서, 다른 프로그램을 찾다가 launchy 라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windows 10 은 지원하지 않는 듯 하다.[ref. 1]

launchy 가 windows 10 을 지원한다. 아래 소개한 녀석들보다는 launchy 가 개인적으로는 더 낫다.

그래서 ref. 1 에서 제안한 2가지를 살펴봤다.

  1. Hain : GitHub - appetizermonster/hain: An ‘alt+space’ launcher for Windows, built with Electron
  2. Wox : GitHub - Wox-launcher/Wox: Launcher for Windows, an alternative to Alfred and Launchy.

추가로

  1. Keypirinha: Keypirinha — Keypirinha : 이건 단순 freeware 이다. open source 도 아니다. 현재는 donation 으로 유지되는 듯 하다.

Hain

이건 이름도 그렇고 한국분이 만드신듯 하다.

그래픽이나 UI 등은 훨씬 마음에 들지만, 개인적으로 electron 의 시작시간의 delay 를 좋아하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계속 띄워놓고 사용하는 분이라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을 듯 하다.)

그리고 electron 의 특성상 기본 메모리가 많이 먹는다. 일단 처음 시작 기준으로는 Wox 는 55MB 정도를 사용한다.(Hain 은 대략 106MB 정도)

하지만 electron 이라서 linux 에서 사용하는 것도 문제없을 듯 하다.

Wox 

이것은 중국분이 개발한 듯 보인다. 이녀석은 처음에 같이 깔리는 plugin 이 좀 많다. 이녀석만 정리하면,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이녀석은 windows 전용이다.

wpm uninstall

아래처럼 하면 plugin 을 삭제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아래 5가지만 제외하고는 다 삭제했다.

  1. Everything
  2. Folder
  3. Program
  4. Plugin Indicator
  5. Wox Plugin Management

Keypirinha

장점: 검색 속도는 launchy 보다 좋아보인다.

단점

  • launchy 보다 메모리를 많이 사용한다. 약 27MB 정도를 사용한다. launchy 는 8MB 정도
  • 설정(configuration) 이 불편하다.
  • 쓸데없는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 open source 가 아니다.(큰 이슈는 아닌데, 나중에 상업용이 될 듯 해서)

Linux 용

Reference

  1. Launchy alternative that supports Windows 10 apps? : Windows10
  2. 18 best alternatives to Launchy as of 2019 - Slant, 2019-05-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