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80열은 지키지 않아도 괜찮다.

80 cols / 80 columns /

80열은 지키지 않아도 괜찮다.

개인적으로도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80열을 맞추는 것이 가독성을 더 좋게 할 것이라 생각했다. 예를 들면, 신문의 타이포그래피를 봐도 그렇지만, width를 일정수준으로 맞춰놓는다. 이것이 확실히 한눈에 한줄을 보기 쉽게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장점이 있지만, code 는 그것과는 조금 다르게 보는 것이 맞을 듯 하다. 필자도 때론 한줄에 적는것이 더 좋을 것 같은 코드라인을 본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80을 맞출 수 있을까 생각한다.

나만 그러고 있는 듯 하지만, 더이상 80열을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유명한 개발자가 한 이야기라 더 설득력이 있게 들린다. (물론 리누스는 리눅스 커널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이긴 하다.)

이것때문에 사내 좀 더 젊은 개발자에게 물어본 적이 있는데, 80열을 맞춰야 된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은 없더라.^^;;;

간략하게 이야기하자면, 더이상 우리는 작은 터미널화면을 사용하던 시대에 살지 않으며, 더이상 그것을 고려할 이유가 없다고 이야기한다. 80열 터머널을 가진 유저는 wrapping 기능을 이용하면 그만이라고 설명한다.

끊임없이 변한다. 그래서 꾸준히 학습해야 한다. IT세상은 지루할 틈은 없어보인다.

Reference

  1. 80-characters-per-line limits should be terminal, says Linux kernel chief Linus Torvalds • The Regist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