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간단한 dialogflow + telegram bot 사용

google home / 구글 홈 / 구글홈  / 구글홈 미니 / 구글 어시스턴트 / google assistant / custom command / 구글 홈에서 자신만의 command 를 만들어 보자.

간단한 dialogflow + telegram bot 사용

Project 생성

Actions on Google 에서 먼저 project 를 생성하자.

그림. 1
  1. Google API Console

 

 

dislogflow

https://dialogflow.cloud.google.com/# 에 접속한다.(api.ai 가 dialogflow 로 변경된 듯 하다.) 이전에 google cloud project 를 미리 만들어야 한다. google project 가 Create a new Google proejct 인 상황에서는 agent 가 생성이 되지 않는다.(그림. 3)

그림. 2

 




그림. 3



Intents

agent 가 어떤 일을 할 지를 정해주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아래의 절차대로 동작하는 intent 를 만들었다.

  1. Say market
  2. prompt 로 "give me a noun"
  3. 단어 입력
  4. reponse 로 "I will show a market news, <입력받은 단어>"
그림. 4


텔레그램과 연동

telegram 에서 bot 을 하나 만들어 놓은 후에 이 작업을 해야 한다. (참고: 텔레그램 Bot 이용하기)
 
아래처럼 
  • Integrations --> Telegram
에 가서 bot token 을 입력해주면 된다.



 결과화면

 

구글 home과 구글 assistant

구글 홈은 기본적으로 "구글 assistant" 를 이용한다. 그래서 google assistant 를 android 에서 사용하면 어느정도 불편한 점이 있는데 그부분을 최소화해서 스피커인양 만든것이 구글홈이라고 보면 된다.
 
이 구글홈으로 하고 싶었던 것은 google home 으로 하여금 "현재 네이버뉴스를 들어가서 최신뉴스를 읽어주는 작업"을 시키고 싶었다.

이것을 간단하게 생각하면, google home 이 https://news.naver.com 에 가서 기사를 하나 들고와서 그 text 를 tts 로 읽어주면 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google home 은 혼자 힘으로 이렇게 할 수 없었다. 다시 말하면 google assistant 로는 이 작업을 처리하게 할 수 없었다.

google assistant 에서 제공하는 것은 특정 '소리(command)' 를 듣고, 이것에 해당하는 동작을 하는 것인데, 이 '동작' 이 제한되어 있다. 처음부터 '신호'를 보낼 수 있게만 디자인을 했을 듯 하다.

그래서 google assistant 이 오직 할 수 있는 일은 "어디에 신호를 보내줘" 에 해당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많이 틀리지 않다.

여하튼, google assistant 에서 자신이 원하는 command를 등록하려면 actions on google 이용하면 된다.


Reference

  1. How To Build Your Own Action For Google Home Using API.AI — Smashing Magazine
  2. Installing Google Assistant - 나도 한 번 만들어 보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