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개인정보 보호강화에 따른 광고의 새흐름

데이터 수집 / 광고 고민 / 안드로이드 수집 데이터 제한, / 제한되는 데이터와 앞으로의 광고시장 / privacy / 프라이버시 강화와 앞으로의 마케팅 / 구글 광고 정책 변화 ad policy

개인정보 보호강화에 따른 광고의 새흐름

줄어드는 위치정보 수집

  • Location Sciences 에 따르면, iOS13 이후, 마케터들의 위치정보 수집68% 감소.
    • iOS13 에서 위치정보 수집할 때 popup 을 띄운다.
  • app이 forground 일때 수집된 data 도 24% 감소.
  • 구글, user 들이 자신들이 앱을 사용할때만 위치데이터 를 공유할 수 있는 option 이 있는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는 비율은 50% 정도.
    • Android 10 에서 iOS 와 비슷하게, 사용중일때만 데이터 수집 가능하게 할 수 있고,
    • 설치된 app 이 백그라운드에서 위치정보를 수집할 때 user 에게 alert 을 띄운다.
  • Digiday 기사, 광고기술업체 대표 말 인용, app 들이 사용중이 아닐때 위치데이터 를 수집하는 비율은 50% 이하이다.

위치 정보 수집의 제안에 따른 대안

  • 그래서 이제 GPS 위치 데이터 대신에 ip address 를 수집할 듯 하다.
    • 현재로선 android, iOS 전부 ip address 수집을 막지는 않는다.
    • 하지만 vpn 등의 사용을 할 수 있어, ip address 가 항상 정확치는 않다.
  • 다른 대안들
    • contextual clues(문맥적인 단서들)을 이용하는것
      • 예를 들면, 만약 누군가 런던에 앉아서 여행에 대한 글을 본다면, 항공편 관련 광고를 보여주는 것.
      • 이러면 정확한 위치정보가 필요하지 않다.
    • 광고의 타겟팅이 아주 좋지 않기때문에, 다음에 집중해야 한다.
      • 브랜드들은 상품 가치에 더 중점을 둬야 하고,
      • 자신의 데이터를 기꺼이 제공하는 고객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것
    • 광고가 좀 더 똑똑해져야 한다.
      • user 의 기분, 순간, 마음가짐, 감정 에 따라 다른 광고를 보여줘야 한다.

광고 에이전시의 대안

  • 광고 산업이 하는 일은 제품과 구매 욕망을 연결시키는 것. 하지만 개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또는 어떤 커뮤니티에 속하는지까지 광고 에이전시가 정확히 알 필요는 없다.
  • 광고 에이전시의 대안
    • 이전처럼 하면된다. 이전에도 개개인에 대한 targeting 이 되지 않았다.
    • 그들이 타겟팅하고 싶은 커뮤니티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앱과 서비스후원
    • 한 음료 회사가 히트시킨, 맥주를 마시는 느낌을 내주는 간단한 아이폰 앱
    • 이미 광고 회사나 기술 기업은 머신 인텔리전스, 특히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On-device Intelligence)를 통해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면서 광고주가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다.
    •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
      • 단말기에서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기술
      • iOS 13의 시리에 사용

See Also

References

  1. Apple and Google’s location privacy controls are working, 2020-01-23
  2. 블로그 | 애플이 광고업계에 쏘아올린 작은 공 - CIO Korea, 2019-12-1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