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오브젝트 스토리지(Object Storage)

백업 방법 /  여러리즌으로 / back up / 운용 / 주기적인 백업

오브젝트 스토리지(Object Storage)

  • 아마존의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Simple Storage Service, S3)
  • 애저의 블롭 스토어
  • 구글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Object storage System

계층적 디렉토리 및 서브디렉토리 구조가 없는 일종의 파일 시스템
  • 오브젝트 스토리지 시스템에 저장된 모든 오브젝트는 콘텐츠에 따라 고유 식별자(Unique IDentifier, UID)가 주어진다.
  • 보통 uid 는 SHA-1 같은 hash algorithm 응 이용해서 만든다.

오브젝트 스토리지와 블록 스토리지 간의 큰 차이

  •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저장된 모든 오브젝트는 최소한 3곳의 가용 구역으로 자동으로 복사된다
  • 오브젝트 단위로 복제를 한다.
    • 클라우드 블록 스토리지 및 보편적 RAID 시스템은 블록 수준에서 복제가 이루어진다.
  • 오브젝트는 절대로 변경되지 않는다. (위키의 편집같은 것을 생각해보자.)
    • 오브젝트가 변경되어야 한다면 그냥 새 오브젝트로 저장
    • 버전 분류가 지원된다면 이전 오브젝트 버전은 역사적 목적으로 저장
  •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여러 원인을 방어하는 여러 보호 수준을 자동으로 포함
  • 선택적인 WORM(Write-Once-Read-Many) 보호
  • 교차-지역 복제 등 이용 가능한 모든 베스트 프랙티스를 준수
  •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여전히 오류를 범할 수 있는 인간에 의해 작성 –>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데이터가 미션 크리티컬이라면 백업하는 것이 적절

다른 백업 서비스 이용

  • AWS 글레이저 딥 아카이브
  • 애저 아카이브 스토리지
  • 구글 콜드라인
  • 상이한 계정 및 지역 을 이용해야 한다.

블록 볼륨 백업

  • 블록 볼륨은 백업해야 한다.
  • 스스로 이들을 백업.
  • 블록 스토리지 스냅샷
    • 다른 지역 및 계정으로 복제

오브젝트 스토리지 백업

  •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여러 가용 구역으로 복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 하지만 완벽이란 없다 –>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백업을 해라.

Referenc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