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MacOS] Homebrew - package manager

홈브루 / 맥os / 맥북 / 자동 설치 / 패키지 매니저  / 간편 설치 / simple install / package manager

Homebrew

Homebrew 는 MacOS 에서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의 chocolatey 처럼 또는 linux 의 apt-get 등 처럼 package manager 이다.
위의 link 에서 간단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대체로 개발관련 package 설치에 많이 이용하지만, 일반적인 app 을 설치할 때도 App Store 를 사용하지 않고, homebrew 를 사용해서 설치할 수 있다. 아래처럼 명령어를 입력하면 firefox 를 설치할 수 있다.((Homebrew Cask))
$ brew cask install firefox

설치된 package 정보

설치된 app 들이나 package 들의 정보를 알고 싶을 때가 있다. 그리고 list 를 뽑아야 나중에 재설치도 쉽다.
# 모든 설치된 package 를 알려준다.[ref. 1]
$ brew list 
...
# Caskroom 을 이용해서 설치된 package 만 알려준다.
$ brew cask list
...
# dependency 로 깔린 정보들을 제외한 가장 상위 level 의 package 정보만 알려준다.
$ brew leaves

update

brew cask 로 설치된 package 는 app store 를 통한 자동 update 가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필요한 경우에 아래처럼 udpate 를 해주면 된다.
version 정보가 없거나, app 이 자체적으로 upgrade 를 하는 경우에는 brew cask 로 update 가 되지 않는다. 이 경우에 재설치를 통해서 update 를 해주면 된다. 이것을 해주는 option 이 brew cask upgrade --greedy 이다.
$ brew cask upgrade
...
$ brew cask upgrade --greedy

list 를 재설치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참고)
$ xargs brew install < list.txt
...
$ brew install $(< list.txt )

package 의 dependency tree 확인

아래 명령어로 package 들의 dependency 를 확인할 수 있다. 보기좋게 트리모양으로 나온다. 자세한 것은 ref. 1 을 확인하자.
$ brew deps --tree --installed

References

  1. List of all packages installed using Homebrew - Ask Differen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