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하드웨어] GPU 의 memory bandwidth 와 VRAM



GPU 의 memory bandwidth 와 VRAM

다음은 ref. 1 의 "Memory Bandwidth, Memory Capacity" 부분을 의역한 내용이다.

----

메모리 대역폭(memory bandwidth) 는 GPU 의 VRAM 에 한번에 얼마나 많은 양을 넣고(copy to), 뺄수(copy from) 있는 지를 알려준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같은 해상도(resolution)에서 시각효과(visual effects) 가 많을 수록 더 높은 memory bandwidth 가 필요하다.(더 많은 data 를 한 번에 옮겨야 하니.)

VRAM 의 총용량은 GPU 의 다른 중요한 요소다. 필요한 VRAM 의 양이 현재 가능한 리소스를 넘어선다면, 게임은 계속 돌겠지만, 이 부족한 memory 부분만큼 CPU 의 main memory 를 이용하게 된다.

이것은 GPU 가 DRAM 에서 data 를 가져오게 돼서, GPU 의 VRAM 에서 가져오는 시간보다 더 오래 걸리게 된다. 결국 이것이 게임화면의 버벅임을 만들게 된다.

그래서 VRAM 의 양이 중요하긴 하지만, 일부 low-end 그래픽카드는 쓸데없이 VRAM 이 많은 경우가 있다. 즉, VRAM 이 부족해 지기 전에 다른 부분에서 bottleneck 이 걸릴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benchmark 결과등을 잘 살펴서 구매를 할 필요가 있다.

---

Memory Bandwidth Specification


GPU 와 VRAM 간의 memory bandwidth 는 GDDR 의 spec. 을 확인해 보면 된다. GDDR6가 요즘 나오고 있다. 고대역폭을 위해 새롭게 만든 HBM(High bandwidth memory) 이라는 스펙도 있다. 이녀석은 GDDR6가 나오고는 경쟁력이 확실히 많이 떨어졌다.

GDDR6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18Gbps로 고성능 GPU의 384비트 메모리 버스에선 864GB/s의 대역폭((18Gbps * 384bit )/ 8bit = 864GB/s)이 나온다.



Referenc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