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Desktop HDD 와 NAS 의 차이

엔터프라이즈 NAS의 장점, NAS 와 일반하드의 차이점 /




이곳의 내용은 ref. 1 의 내용을 번역하고 재 구성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정확한 내용은 ref. 1을 확인하자.

ref. 1에서 하드 선택시 아래3가지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고 한다.

  1. RV sensors
  2. disc clamps 
  3. structural rigidity of the base plate



Desktop HDD 와 NAS 의 차이가 있는 부분

ref. 1 의 테이블을 확인하면 3가지 HDD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1. Reliability
  2. Work Load Rating*
  3. Usage
  4. Usage By Form Factor
  5. Balance Control
  6. Seagate Acu_trac
  7. Heads
    1. NAS 드라이브와 Enterprise NAS 드라이브 모두 Desktop HDD 에 비해 높은 성능의 head 를 사용한다.
    2. 높은 성능의 head 는 좁은 물리적 크기들과 높은 signal to noise ratio 를 갖는다.
    3. 하드에러의 margin을 높여서 긴작업을 해도 error 가 적게 발생하게 된다.
    4. 이 증가된 margin 은 "높은 작업 온도", "높은 진동 환경"과 "높고 지속적인 부하(work loads)"과 같은 여러 스트레스에 대한 견고함을 향상시키는데 이용된다.
    5. "높은 작업 온도", "높은 진동 환경"과 "높고 지속적인 부하(work loads)", 이 3개의 요소가 NAS 드라이브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6. head 의 품질이 NAS 드라이브의 신뢰성(reliability) 를 극적으로 증가시킨다.(MTBF, worload rating, usage)
    7. 드라이브가 error recovery 에 좀 덜 의존적이면 "좀 더 긴 사용시간", "더 높은 성능"을 갖게된다.
    8. 드라이브가 트랙사이의 빈 공간을 이용해서 좀 더 효과적으로 외부의 이벤트들을 흡수할 수 있을때 한결같은 data rate 은 더 높은 레벨에서 유지되어 진다.
  8. Disks
  9. Firmware
  10. Enterprise NAS HDD 만 다른 경우
    1. Motor : 
      1. 회전축(spindle) 을 위쪽 커버에 나사를 추가적으로 넣어서 좀 더 고정해 준다.
      2. 모터는 위아래 양쪽에 있다.(기본은 아래에만 있다.) 이로인해 50%정도 radial response 가 50% 정도향상된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모터를 같이 사용하는 것은 진동이 심한 환경에서 잠재적인 이득이 있다.
      3. 이것은 결국 아래쪽에 한개만 있는 것보다 높은 수준의 구조적견고함(structural rigidity)을 가져다 준다.
      4. 이때문에 최근에 Enterprise NAS HDD는 높은 pack 부하(high pack loads)를 견딜 수 있다.
      5. disk windage plates 도 중요: 플래터 사이의 공기간섭(air disturbance)을 감소시켜준다.
      6. 베어링 구조: bubbles form, they are expelled
        많은 기름을 가지고 있는 centrifugal seals 를 갖고 있어서 높은 온도에서 장점을 갖는다.
    2. Rotational Vibration : 진동이 더 많다.
    3. Vibration Control
      1. RV sensors 는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이것이 가속(acceleration), 진동(vibration) 과 충격(shock) 에 비례하는 결과를 제공한다.
      2. HDD 의 PCBA 에 붙어있다. 드라이브가 놓여있는 공간의 외부 진동을 측정하기 한다. (팬, 소리간섭, 랙(rack)의 진동등) 그래서 이 정보를 드라이브에 제공하고, 드라이브는 이런 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정하고 보완한다.
      3. 이 덕에 head 가 좀 더 정확한 지점에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은 그렇지 않을때 생기는 recovery step 등을 하지 않게 해줘서 처리능력(throughput performance)이 일정하게 유지 될 수 있게 해준다. 
      4. 이건 좀 더 빠른 spindle speed 를 가지는 Enterprise NAS HDD 에서 중요한다.
      5. 이것은 desktop HDD pcb 에는 없다.
    4. Base Plate
    5. Top Cover Attached
    6. Voice Coil Magnets(아래 그림 참조)
      1. 전기-기계 발생기(actuator)는 돌아가는 disc 표면에서 write/read 요소를 움직이는 방법이다. 추가로 writer/reader 가 원하는 위치(data track)로 움직이게 해준다.
      2. coil 감는 것(coil winding) 의 디자인과 자력 강도(magnet strength)가 voice coil motor 의 가속능력을 결정한다.
      3. 즉, 강한 VCM 디자인은 더 높은 가속능력과 더 빠른 움직이는 시간을 갖게 되고 그로인해 성능이 올라간다.
      4. Enterprise NAS HDD 는 좀 더 강한 자력의 VCM 을 사용한다.
    7. Disk Clamps
    8. Humidity Sensors






Desktop HDD 를 NAS 에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


  • Desktop HDD 은 끊임없이 사용되는 것(constant use) 을 전제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NAS 에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사용할때보다 더 빠르게 노화되고, 닳게 된다.
  • tolerance: NAS HDD 는 더 높은 tolerance 를 갖는다. 이것은 다른 여러개의 HDD 와 같은 공간에서 돌아가게 되는 NAS HDD 의 필수요소이다.
  • firmware: firmware 도 다르다. Desktop HDD 는 desktop 사용에 최적화 되어 있다. NAS HDD는 끊임없이 사용되는 것에 최적화되어 있다. NAS 드라이브 firmware 는 또한 RAID 와 rebuild 시간에 최적화 되어 있다. 그래서 NAS에서 rebuild 가 훨씬 빠르다.
  • 플래터종류 : 다른 드라이브타입(desktop, NAS, enterprise NAS, ..)에는 다른 등급의 플래터(platter) 들이 있다. NAS 드라이브, 특히 enterprise NAS drive)는 더 높은 부하량(work load rating) 을 갖게 된다. 그래서 완전 다른 타입의 플래터가 필요하다.



References


  1. Pick The Right Drive For The Job — 24/7 NAS HDDs vs. Desktop HDDs | StorageReview.com - Storage Reviews, 2015년 7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