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Code

요즘에 발견했다. 만들어진지는 좀 된듯 하다. 하지만 1.0 은 올해 3월에 나왔다.
개인적으로 MS 에 종속되는 것은 좀 그렇지만 괜찮아 보인다. 처음에는 ATOM editor 의 변형인것이라 여겼지만, 그보다는 electron framework 를 갖다 쓴 여러 editor 중에 하나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하다.

Memory

electron 이 이야기하듯이 mini chrome 이라서 multi process 를 사용한다. 그리고 메모리도 최소 100MB 이상은 먹는다. 개인적으로 여러 process 를 사용하는 것이 꼭 좋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chrome 의 탄생자체가 IE 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한 것이어서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들긴 한다.

여하튼 좋은 점은 100 MB 의 메모리가 많긴 하지만 다른 IDE 에 비해서는 선방하는 편이기 때문이다. Visual Studio 가 그나마 요새 메모리를 적게 먹긴 하는데, IntelliJ 등을 보면 500~700MB 는 기본이다.

그러면서에 이녀석은 훨씬 가볍다.


언어, locale

쓸데없이 한글로 되어있다. command palette 을 사용하려면 영어가 낫다. 이게 version up 이 되면서 multi lang 을 지원한다. 그래서 한글이어도 command paletter 등에 지장이 없다.
그리고 이런 editor 가 한글등을 type 할 때 화면에서 바로 보여주지 못하지만, vscode 는 이런 부분을 개선했다.(역시 이럴땐 ms 가 ... ^^)

debugger

기본적으로 IDE 를 지향(?) 한 듯 해서 그런가, debugger 가 잘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필요한 언어에 대한 debugger extension 들이 다 있어서 자주 쓰게 된다. 

개인적으로 command line debugger 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녀석이 더 마음에 든다. 기본적으로 gui debugger 로서의 역할을 잘 해준다. 처음에 go debugger 를 사용하려고 설치를 했는데, 괜찮다.

그래서 python 이나 nodejs 등도 가능하다면 이리로 옮겨올까 생각한다.

nodejs 와의 연동

기본적으로 nodejs 등의 task (gulp, grunt ..) 를 실행하는 메뉴가 들어가 있다. 개인적으로 아직 nodejs 진영(넓게 보면 js 진영) 에 마땅한 IDE 가 없다. IntelliJ 의 Web storm 도 사용해 보았으나, 무겁고, 느리다. 그나마 개인적으로는 sublime text 가 가장 낫다고 본다. 하지만 그냥 editor 의 확장 수준인 것도 그렇고, 여러가지를 따로 설치해 줘야 한다. 그런면에 있어서 IDE 로서의 기본세팅은 VS Code 가 많이 잘 되어 있는 듯 하다.


개인적인 결론

꽤 괜찮다. 개인적으로 android 개발등은 android studio 를 쓰는 것이 낫겠지만, 그 이외에 많은 부분들, 특히 IDE 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언어쪽에서는 이녀석이 괜찮다. launching time도 쾌적한 편이고, 부담이 없다. extension 이 활발하게 개발된다면 여러언어에서 좋은 IDE 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