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앱] 구글 키보드 대신 사용할만한 키보드들 - 두벌식, 쿼티

스위프트 키 키보드 / 빠른 키보드 / 빠른 안드로이드 쿼티 자판 / 빠른 한글 자판



요새 구글 넥서스5에서 구글 기본 키보드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데, 이녀석이 점점 무거워지는 느낌이었다.

구글 한국어 입력기의 메모리를 확인 해 보니, 대략
  • 평균 132MB 
  • 최대 사용량이 234MB 

에 달한다. 측정은 Android M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설정화면의 메모리 정보의 측정치이다.

뭐 이렇게 많이 먹나 생각했다. 그 "메모리" 메뉴에 보면, 키보드가 평균 메모리 사용량 2위 정도였다. 여하튼 구글 한국어 입력기가 느린 이유를 메모리 사용량으로 잡고(아닐수도 있다. 뭐 뒤에서 하는 것이 많을지도 모른다.) 다른 키보드를 찾았다.

근데 예전에도 키보드를 몇개 깔아봤는데, 뭐 고만고만했고, 특히 디자인이 좀 별로인 점도 있어서 사실 오래 사용한 키보드는 몇개 안된다.

그런데 이번에 보다보니까 SwiftKey Keyboard 가 무료로 떴다. 원래 내 기억엔 유료였던 것 같은데. 내가 착각한 듯 하다. swipe 랑 헷갈린 듯 하다.
여하튼 그래서 설치를 해봤다.


딩굴 한글 키보드


SwiftKey 를 한참쓰다가, 아무래도 뭔가 불편했다. 그래서 다시 찾았다. 예전에 잠깐 썼었는데, 여전히 사용하는 분들이 꾸준히 쓰는 것을 보고, 한 번 다시 설치했다.

장점

속도

속도가 좋다. SwiftKey 보다 훨씬 낫다. 구글 키보드보다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스킨

스킨도 다양하다. 네이버 카페로 공유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기본스킨은 구린듯 하다. 하지만 다른 분들이 올려놓은 스킨들이 세련미를 더해준다.


단점

유료

유료이다. 아직 무료인지 2개월만 무료인지, 여튼 지금은 사용할 수 있다.

프리뷰

누른 키에 대한 프리뷰가 너무 빨리 지나가서 산만하기만 하다. 그냥 끄는 것이 낫다.



가나다 한글 입력기 beta

장점

딩굴 키보드와 거의 비슷하다.

단점

스킨이 좀 별로다. 해상도도 좀 안좋은 느낌이다.




SwiftKey Keyboard

이 녀석이 요구하는 permission 은 약간 좀 별로지만, (아마도 공유 차원에서 필요한 듯 보인다.) 일단 깔아봤다.


장점

아직 오래 사용하지 않아서 정확한 평가를 내리기는 그렇지만, 괜찮다.
적어도 타이핑 속도가 빠른 느낌은 든다. 이것이 단순 착각일 수 있겠지만, 구글 한국 입력기에서 느끼는 간혹 느끼는 버벅임이 줄어든 느낌이다.

그리고 언어를 3개까지인가 등록할 수 있다. 구글은 이것을 다른 키보드로 나눠놨다. 그래서 한국어입력기에는 "한글", "영어" 를 넣어놓고, 또 다른 "영어 키보드" 도 가지고 있다. 일본어도 새롭게 입력기를 깔아야 한다. 

물론 SwiftKey Keyboard 도 설치는하지만, 이것은 키보드의 추가 설치라기 보다는 언어의 추가 개념이라, 훨씬 낫다.

단점

오타

그런데 단점은 오타가 잘난다. 이것이 구글키보드에서 보정을 잘해줘서 내가 그동안 못 느낀 것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여하튼 시간이 지나서 정확하게 타이핑을 하게 되면 오타가 줄 긴 할 듯이 보인다.

그리고 약간 터치위치도 구글 입력기 보다 위쪽인 듯 하다. 이건 아마 구글 입력기에서 애플처럼 살짝 터치위치를 옮겼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여하튼 이상 간략한 평이었다. 아직은 쾌적한 속도와 상대적으로 적은 메모리양이 마음에 든다. 개인적으로 구글입력기에서도 느꼈지만, swipe 로 입력하는 것은 한국어에서는 좀 쓸모가 적은 듯 하다.

개인 기록, privacy

미리보기, 자동완성 이 기능을 끌 수 없다. 그래서 이 녀석에 대한 데이터가 꾸준히 수집된다. 이녀석이 내가 무엇을 쳤는지를 기록하고 있어서 개인정보에 민감하다면, 주기적으로 지워줘야 한다.


지우기

한글을 지울때 모음,자음 한개씩 지워진다. 이것이 타자 중간에는 좋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한글자를 지울때는 좋지 않다. 그리고 내경우는 한글자씩 지우는것이 익숙해서 불편하다.




GO keyboard

나쁘지 않은데 일단 타자 속도는 구글 키보드 보다 낫다. 근데 메모리는 많이 먹는다.
최대 193mb 를 먹는다. 그런데 이것은 설치하고 바로 측정해서 조금 신빙성은 떨어진다. 그리고 더욱 별로인 것은 광고가 붙어있다. 설정을 들어갔다 나오면 광고가 뜬다. 그냥 타자만 생각한다면 나쁘지는 않은 선택인 듯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