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M 에서 Home key swipe up gesture 가 사라졌다.



안드로이드 홈키 override /

Swipe up gesture

안드로이드 M 이전 버전에서는 홈버튼을 누르고 위로 드래그(swipe up) 하면 새로운 app을 (기본은 google now) 실행할 수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부분을 screen off 로 사용하고 있었다.

안드로이드 M

그런데 안드로이드 M(Marshmallow) 버전이 2015-10-13일에 Nexus 5 에 update noti 가 와서 update 를 했는데 update 이후에 home 버튼의 swipe up 이 사라졌다. ㅜㅜ

관련해서 reddit 에도 글이 올라와 있었다. 이미 preview 버전 부터 그런 듯 하다.

이제는 홈버튼을 오래누르고 있으면 "Google 앱" 이라고 이름지어진 앱이 뜬다. 구글이 아주 다 가져간다. 이 부분은 google 앱의 update 부분을 지웠더니 동작하지 않았다.

여하튼 그래서 혹시나 이부분을 다시 수정해서 다른 앱이 동작하게 하는 것이 가능한 지가 궁금해서 홈키와 관련된 부분을 찾아봤다.


Home key 처리 가능한가?

일단 결론적으로 일반적인 app 에서, 다시 이야기 하면, Activity 에서 home key 의 event 를 받아서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ref. 2 에 따르면, 4.0 부터 안된다고 한다.

그리고 ref. 2에서는 추가로 BroadcastReceiver 를 이용해서, 응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런데, 코드를 봐서는 home button 을 오래 누르는 경우에 recent apps 를 보여주는 경우에는 제대로 동작할 듯 하지만, nexus 같은 plain 한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듯 하다.

ref. 1 은 안되는 이유를 android source level 에서 확인해 준다.


결론적으로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이전에 사용하던 screen off app 에서 좀 개발 해 줬으면 싶긴 한데, 여하튼 지금은 불편하다.


Reference


  1. App 개발 : 잠금화면- HomeKey Control Problem :: 기억공간
  2. Detect home button press in android - Stack Overflow
  3. Don’t like Google Now? Change the swipe up gesture to something new – Android customization | AndroidAuthority
  4. What do you use the "swipe up from the home button" gesture for? : Androi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