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둬야 할 명령어들
여기서 M 은 windows 에선 Alt 키를 뜻한다. Emacs 에서 Meta 의 의미로 이렇게 쓰고 있어서 여기서도 M 으로 표기한다.tab : auto complete
명령어를 입력할 때 tab 으로 auto-complete 을 지원한다. shell 에서 지원하는 auto-complete 을 emacs 에서 가져왔다고 한다.Ctrl+g : 취소(gone?)
일단 취소 명령어를 알아놓자. 처음에 ESC 인줄 알고 마구 눌렀는데, 이녀석이 아니었다. ctrl+g 를 누르면 초기화가 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듯 하다.M+x : 명령어 입력모드(?), execution
이 녀석을 누르고 원하는 명령어를 누르게 된다. 이 때 tab 을 이용해서 명령어의 list 를 확인할 수 있다. 일단 대부분의 명령어를 이런식으로 동작시킬 수 있으니, 이 녀석을 기억하고 있자. 개인적으로 sublimetext 의 ctrl+shift+p 와 같은 동작이라고 생각한다.명령어 찾기
Ctrl + h, a : Apropos
원하는 명령어를 keyword 로 찾아준다. 이녀석은 auto-complete 이 안되고, 그냥 쳐 넣으면 관l련 list 를 보여준다. a 를 all 이라 생각하면 나을 듯 하다.(참고 : Apropos | GNU Emacs Manual - Help)
Ctrl+h, w : word?
를 누르고 명령어를 치면, 해당하는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단축키라던지, menubar 에서 어떻게 하라던지. 여하튼 묶여있는 key 를 보여준다.Ctrl+h, b : binding?
current buffer 에 binding 된 key 를 알려준다고 한다.M + x
Apropos 로 보여지는 명령어들을 M+x 를 누른후 typing 해서 return 을 누르면 실행된다. typing 할 때 shell 처럼 tab 을 누르면 자동완성이나 list 등을 보여준다.M + p : preceding item
이전에 내가 M+x 로 실행했던 명령어를 보여준다. 계속 M+p 를 입력하면 그 이전의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같은 명령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될 때 유용하다.개인적으로 불편하다 느껴서 키를 바꿀려고 했는데 emacs wiki 에서 Emac 배우려는 초짜들이 처음에 key 를 자기들 편한대로 setting 하려하는데, emacs 를 배우려면 M+x 를 익히라고 한다. M+x 가 당신의 shell 이 될 것이라고.
windows와 buffer
M+x, buffer-menu
emacs 에서 이것을 구분하기는 하는데, 여튼 buffer 가 보통의 window tab 같은 것이라 여기자. 그런데 이 buffer 를 지우는 방법이 여럿 있는데, 개인적으로 windows 에서 처럼 빠르게 여러개를 지우고 싶다. 할 때 사용하면 된다.
buffer-menu 를 사용하면 아래처럼 리스트가 보인다. 여기서 d 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D 가 앞에 붙는다. 이 상태에서 x 를 누르면 없어진다. 다른 명령어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buffer-menu 를 사용하면 아래처럼 리스트가 보인다. 여기서 d 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D 가 앞에 붙는다. 이 상태에서 x 를 누르면 없어진다. 다른 명령어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개인적인 감상
아무래도 힘들다 ㅜㅜ, 난 windows kids 같은 느낌이 엄청든다. tool 하나 익힌다고 며칠을 보내야 하다니 ㅜㅜ 그래서 다시 sublime Text 에서 emacs 와 같은 기능들을 찾아보고 있다.개인적으로 vim 보다 익히기 더 힘든 느낌이다. emacs 는. 그리고 키들이 익숙치 않다. 윈도우에서 표준적으로 사용하는 키들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ui 같은 면에 있어서도 sublime 이 개인적인 취향에 더 맞는다. 한가지 console 만 제공되는 환경이라면, 아마도 emacs 가 큰 도움을 받게지만, windows 없이, x-window 포함해서, 개발할 날이 없을듯 해서 일단 emacs 는 여기까지 정말 수박 겉핥기에서 마치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