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프로그래밍] c/c++ 라이브러리 TR1 이 뭐지?

c/c++ 라이브러리 TR1 / library TR1

 

간만에 c/c++ 를 하려고 보니 TR1 이라는 것이 눈에 띈다. 그래서 잠깐 찾아봤다. 아래는 ref.1 의 첫 문단을 번역한 내용이다. 2006년에 쓰여진 글이라 이제 상황이 많이 변했겠지만, 일단 이해하는데에는 도움이 될 듯 하다.

 

TR1

C++ 확장 라이브러리 (library extensions) 의 첫 기술적인 리포트(TR: Technical report)이다. C++ 표준 위원회(C++ standard committee)에서 승낙한 이 library 들은 차기 공식 c++ 표준에서 사용할 수 있다.
TR1 은 c++0x 로 릴리즈 될 것이다.

Mathew Austern nicely introduces C++ TR1 on the Dr. Dobbs Journal website:
(번역 : http://yesarang.tistory.com/55)


c++ 표준 라이브러리는 크고 성공적인 프로젝트이다. c++ 라이브러리의 스펙(specification) 은 370페이지 정도 된다.
...
만약 c++ 프로그램이 최근 5년에 작성되었다면 std:string, STL containers 와 알고리즘, IOStream 등은 표준적인 요소(standard fare) 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약간 다르게 본다면 표준 라이브러리는 결국 커 보이지 않는다.
펄, 파이썬, 자바의 표준 라이브러리들은 XML 을 파싱하고,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 검색을 수행하고, 이미지 파일들을 다루고, network 로 data 를 보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C++ 표준 라이브러리는 단지 시작수준이다.
문제는 우리가 더욱 포괄적인 라이브러리가 필요한가가 아니라 어떻게 그것을 얻는가이다.
통상적으로(historically), 표준위원회의 구성원들은 2개의 답으로 결론 내고 있다.: Boost Libraries 과 C++ TR1

 

effective C++, 3rd edition 에서 설명하는 TR1

TR1은 c++ 표준 라이브러리에 추가될 새로운 기능에 대한 스펙(specification)이다.
이 기능은 새로운 클래스나 그리고 hash table이나 reference-counting 스마트 포인터,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 등등의 함수 템플릿(function templates) 으로 구성되었다.
TR1은 그저 문서이다.

 

지원하는 compiler

  1. Boost
  2. Visual C++ 2008 이후
  3. GCC
  4. Dinkumware
  5. MinGW

 

Reference

  1. Getting Started with C++ TR1 Libraries, 2006-12-10
  2. TR1 Information, by Scott Meyer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