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에 대한 글을 찾아보다가 나름 최신의 연구결과라고 하는 과학적 내용을 찾게 되어서 번역해 놓습니다.
붉은 빛 광요법(Red Light Phototheraphy)
최근 연구는 빨간 스페트럼(630-740nm)안에 있는 높은 밀도의 빛이 염증을 감소시키고 치료과정을 촉진시킨다고 한다. 이것은 아마도 특정한 붉은빛의 파장이 세포의 신진대사와 관계된 중요한 분자, 예를 들면 시토크롬 산화 효소, 로 흡수되기 때문인 듯 하다.
이런 분자들의 촉진은 세포의 성장을 유도하고 상처의 회복에 기여한다. 여드름 치료와 photo-rejuvenation(빛으로 하는 회춘) 같은 미용적인 사용에 더해 붉은 빛 요법은 수술 후 회복을 가속시키기 위해 실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여드름중심의 치료에서는 붉은 빛 요법은 주로 LEDs 를 사용하거나 낮은 밀도의 레이저를 이용한다.
수술 후 관리에 있어서는 레이저가 좀 더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붉은 빛 요법은 종종 푸른빛 요법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거나 PDT(photo dynamic therapy) 나 IPL(intense pulsed light)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파란 빛 광요법(Blue Light Phototheraphy)
파란빛 요법은 파란 스펙트럼(390~420nm, 참고로 UV는 200-400nm) 안에 있는 높은 밀도의 빛을 사용한다. 파란빛 요법은 직접적으로 여드름과 관계된 가장 중요한 박테리아인, P. acnes, 를 죽이기 위해 사용된다.
파란 빛은 포피린(porphyrin)이라는 박테리아의 분자의 특정 타입에 의해 흡수된다. 파란빛에 의한 포피린의 전자화가 박테리아에게 유리기(free radical)을 자기 자신으로 내놓게 하는데, 이게 박테리아를 죽인다.( Excitation of porphyrin with blue light causes it to release free radicals into the bacterium itself, Killing the bacteria)
임상실험은 한 주에 2번씩 또는 매일의 파란빛 요법은 여드름 부위의 심각성이나 개수를 현저하게 줄여준다. 파란빛 요법은 주로 LED를 이용해서 운영되어지지만, 레이저 또한 가끔 사용되기도 한다.
파란 빛 요법은 집에서 이뤄지기도 하고 피부과전문병원에서도 이뤄진다. 임상 환경에서는 파란빛 요법은 종종 붉은 빛과 결합해서 PDT또는 IPL 에 쓰인다.
참고로 이제 가정에서 저런 치료가 가능한 기기들이 나오고 있다. 찾아보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