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상식] 안드로이드 SD card 에 disk 가 꽉 찼다고 나오는 경우 - 4GB 보다 큰 파일


디스크가 꽉 차 있다고 나오는 경우

별 생각없이 파일 하나의 크기가 4GB 가 넘는 파일을 SD 카드로 옮기려고 했는데, 계속 디스크가 꽉 차 있다는 에러가 나왔다. 뭔가 이상하긴 했는데, 내가 ext3 로 partition 을 나눠놓은 부분이 있어서 혹시 정말 남은 용량이 4GB 가 되지 않는 것이 아닐까 하고 좀 더 파일을 지웠다.

그런데 여전히 같은 에러다. 이리저리 헤매다가, FAT32 의 제한이라는 것을 알았다. 정말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나도 신기하다. ㅋㅋ

그래서 FAT32 와 관련된 정보는 아래 link 에서 좀 더 확인하자.
http://support.microsoft.com/kb/314463/ko
여하튼 확실한 사실 하나는
  • FAT32 에서 파일 한 개의 최대 size 는 (2^32)-1 byte (이 파일은 4GB보다 1바이트 작음) 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좀 더 실질적인 이야기로 푼다면,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SD card 가 대부분 FAT32 이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SD card 에 파일을 옮기는 경우가 생긴다면, 꼭 4GB 을 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ext3

조금 난이도 있게 4GB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FAT32 가 아닌 4GB 이상을 지원하는 다른 file system 을 사용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linux 에서 사용하는 ext3 등이 있는데, 문제는 이녀석이 windows 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아서 핸드폰을 "이동식디스크" 로 인식시키지 못할 수 있다.

여하튼 Windows 에서 ext3 를 인식시킬 수 있도록 하는 Driver 들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