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본망 / 백본은 뭔가?
backbone network 란?
일반적으로 ref.1 에 나와있듯이 ’주요 노드(primary nodes)를 연결하는 고용량 통신 시설(high capacity communication facilities)’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기본적으로 backbone network 는 개념적인 이야기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뜻보다는 좀 더 작은 용량의 시설도 sub-network들을 연결한다면 백본망이라 부를 수 있다.
만약 내가 ISP 로 부터 인터넷 선을 하나 할당받고, 이것을 허브를 이용해서 사무실 2개에 대해 각각 케이블을 뽑고, 그 케이블마다 공유기에 연결해서 각각 network 를 구성했다고 하자. 그렇다면 나의 백본망은 이 NAT 와 각 사무실로 뻗어나가는 2개의 유선일 것이다.
통신사업자(ISP) 의 백본
ISP 의 백본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백본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다음 기사를 통해 대략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메시(Mesh) 구조 적용 < 네트워크 < AI Industry < 기사본문 - 인공지능신문, 2019-02-13
- 각통신사가 각자의 backbon network(백본망)을 구축하고 있다.
- 대체로 모든 traffic 은 수도권을 거쳐서 가도록 되어 있었는데, 2019 년 KT 가 처음으로 mesh형태로 구성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다른 통신사들은 여전히 수도권을 거쳐서 보내도록 되어있다고 봐야 할 듯 하다.(star topology)
KT 아현 국사 화재로 본 통신사업자의 바람직한 망 구조는? | NETMANIAS, 2018-12-12
- 자세한 network 구조는 통신사에서 공개하지 않는다. 액세스망에 대한 이중화는 제대로 안되어 있다고 하는 듯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