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그래픽] 언리얼엔진 5의 Nanite, Lumen

언리얼 엔진 5 / 최신 그래픽 기술 / 나나이트, 루먼

Unreal Engine 5 Demo

일정

  • Unreal Engine 5 는 2021년 초에 early preview 가 나올듯.
  • 2021년 하반기에 full release 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royalty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서 만든 모든 프로젝트에서 개발자들이 벌어들인 전체매출에서 첫 100만달러에 대한 로열티는 포기한다고 발표(waive royalty)

demo

Nanite

  •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기하학(micropolygon geometry)
  •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섬세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도 해준다.
  • 언리얼의 주장으로는 펙셀크기의 triangle들을 만든다고 한다.
  • 이 기술로 Unreal Engine 에서 성능저하 없이 몇십억개의 polygon 이 필요한 assets 도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
  • 데모에 나오는 '조각상'이 한개에 3천3백만개의 triangle 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같은 동상이 500개 있는 방에서도 문제가 없다.
  • 수십억게의 폴리곤으로 이뤄진 model 들을 import 하면 Unreal 이 실시간으로 streaming 과 scaling 을 처리해 준다
  • 개발자는 그리는것, 폴리곤개수, 폴리곤 메모리 예산등을 신경쓸 필요가 없다.

Lumnen

  • global illumination(GI) system : 전체적인 조명 시스템
  • 빛에 의한 기하학 내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응한다.
  • 거대하고 정교한 환경에서, 끝없는 bounce 와 간접적인 거울반사들(specular reflections)을 이용해서 시스템은 diffuse interreflection(상호 산란 반사) 을 render 한다.(거울반사, 산란반사 참고)

Reference

  1. 언리얼 엔진 5 최초 공개 - Unreal Engine
  2. Unreal Engine 5's new Lumen and Nanite systems brings near photorealistic environments to the PS5 - TechSpot, 2020-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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