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 조직 개편, 정비시 CIO 로서 역할과 관련된 t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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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개편, 정비시 CIO 로서 역할과 관련된 tips

조직의 개편에서 놓치면 안되는 것들에 대한 것들이다. 요즘의 회사들이 IT 와 연관성이 많아지면서, 조직의 구조나 문화가 달라지고 있다. 관련돼서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이다. 

성공을 위해 필요한 3가지 리더십 자질

출처 : The 2018 State CIO Survey - NASCIO 에서

  1. 소통자(communicator)
  2. 관계 관리자(Relationship manager)
  3. 전략가(Strategist)
  4. 동기부여자(Motivator)
  5. 외교에 능한사람(diplomat)
  6. 변화 관리자(Change Manager)
  7. 협상가(Negotiator)
  8. 조력자(Facilitator)
  9. 기술 전문가(Technologist)
  10. 교육자(Educator)

딜로이트 컨설팅의 CTO 빌 브릭스의 충고

  1. CIO는 애자일 기법 도입과 변화와 관련해 다른 임원과 부서로부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2. 새로운 시스템안에서 성과측정을 위한 새로운 지표를 수립하여 측정해야 한다고 조언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테퍼 경영대학원 비즈니스 기술 조교수 얀 황

  1. 적절한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CIO가 이해관계자에 집중해야 한다
  2.  특정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조조정하려는 경우라도 CIO는 그 변화가 생태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프로세스 호환성, 보안공백 등.
  3. 임원들이 당면한 구조조정 요건을 넘어 좀더 장기적인 게임을 해야 한다
    1. CIO는 IT와 비즈니스 니즈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최소한 1-2년 전에 무엇이 효과가 있을지 고려해야 한다
  4. 모두가 새로운 구조에 맞추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직원에게 기술뿐 아니라 문화 변동에 대해서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가치를 창출할 수 없다
    1. 직원들이 새롭게 구성된 덜 위계적인 구조 내에서 일하는 방식, 이런 환경에서 직원들이 교육하는 방식 등이 충돌을 일으켰다

References


  1. 조직 개편·정비, 'CIO 과제'로 부상 중··· 피해야 할 7가지 실수 - CIO Korea, 2020-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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