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 방법 / 여러리즌으로 / back up / 운용 / 주기적인 백업 / object storage
오브젝트 스토리지(Object Storage)
- 아마존의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Simple Storage Service, S3)
- 애저의 블롭 스토어
- 구글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Object storage System
계층적 디렉토리 및 서브디렉토리 구조가 없는 일종의 파일 시스템
- 오브젝트 스토리지 시스템에 저장된 모든 오브젝트는 콘텐츠에 따라 고유 식별자(Unique IDentifier, UID)가 주어진다.
- 보통 uid 는 SHA-1 같은 hash algorithm 응 이용해서 만든다.
오브젝트 스토리지와 블록 스토리지 간의 큰 차이
-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저장된 모든 오브젝트는 최소한 3곳의 가용 구역으로 자동으로 복사된다
- 오브젝트 단위로 복제를 한다.
- 클라우드 블록 스토리지 및 보편적 RAID 시스템은 블록 수준에서 복제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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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는 절대로 변경되지 않는다. (위키의 편집같은 것을 생각해보자.)
- 오브젝트가 변경되어야 한다면 그냥 새 오브젝트로 저장
- 버전 분류가 지원된다면 이전 오브젝트 버전은 역사적 목적으로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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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여러 원인을 방어하는 여러 보호 수준을 자동으로 포함
- 선택적인 WORM(Write-Once-Read-Many) 보호
- 교차-지역 복제 등 이용 가능한 모든 베스트 프랙티스를 준수
-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여전히 오류를 범할 수 있는 인간에 의해 작성 –>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데이터가 미션 크리티컬이라면 백업하는 것이 적절
다른 백업 서비스 이용
- AWS 글레이저 딥 아카이브
- 애저 아카이브 스토리지
- 구글 콜드라인
- 상이한 계정 및 지역 을 이용해야 한다.
블록 볼륨 백업
- 블록 볼륨은 백업해야 한다.
- 스스로 이들을 백업.
- 블록 스토리지 스냅샷
오브젝트 스토리지 백업
-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여러 가용 구역으로 복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 하지만 완벽이란 없다 –>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백업을 해라.
See Also
- 백업 방식들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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