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OS] 운영체제에서 dns cache 를 담당하는 프로세스

os level 에서의 dns cache / 운영체제에서 dns cache 를 하는 주체 / dns cache 를 하는 program / 윈도우에서 dns cache 설정 / 윈도우에서 dns 캐시를 담당하는 녀석/ windows dns cache process / 운영체제에서 dns cache 가 되는 과정 , 되는 방법



application 에서 dns query

application 에서 host name 에 대한 ip address 를 얻기 위해 dns query 를 한다. 내부적으로 어떻게 dns query 를 만들어서 dns server 로 날리는지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생략하기로 하겠다.

여하튼 dns query 를 만드는 부분은 대부분 library 내에서 해주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os 에서는 host name 에 대한 ip address 를 찾아주는 함수를 제공하는데 아래에 있는 함수들이다.



OS 의 dns deamons

이 때 deamon 이나 service 가 띄워져 있다면, 여기서 일차적으로 dns query 에 대한 response 를 주는 듯 하다.(자세한 사항은 좀 더 확인이 필요하다.) 이 녀석들은 os 내의 모든 application 의 dns query 에 대해 1차적인 응답을 책임진다.

이런 deamon 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windows

아래처럼 windows 에서는 기본적으로 DNS client 라는 서비스를 띄워놓고 있으며, 이 녀석이 os level 에서의 DNS caching 을 해준다.[ref. 1] 이녀석에 대한 수정(ttl 등) 은 ref. 1 을 참고하자.



linux

linux 도 비슷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 nscd daemon, BIND, dnsmasq 이 셋중의 한 녀석을 사용한다.[ref. 1]


applicaton level dns deamon

그리고 dns query 를 하게 되는 application 에서도 자신이 날린 dns query 에 대한 cache 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녀석은 역시 browser 인데 몇몇 browser 는 자체적으로 dns cache 를 하고 있다.  다른 browser 는 모르겠지만 firefox, chrome 은 하고 있다.[ref. 1, ref. 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