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웹][자바스크립트] TypeScript, javascript 를 쉽게 배워보자.


TypeScript 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다.

홈페이지에 가면, 설명과 데모(Demo) 를 보여주는 동영상이 있는데, 동영상을 한 번 봐도 이해가 된다.

TypeScript 의 목적은
  • "type 에 대한 정의(declaration)" 과
  • "class 같은 구조적인 syntax" 의 제공
인 듯 하다. 물론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이다.^^;;;

실제로 TypeScript 홈페이지에서는 TypeScript 를 아래처럼 정의했다.
TypeScript is a language for application-scale JavaScript development.
TypeScript is a typed superset of JavaScript that compiles to plain JavaScript.
TypeScript 홈페이지에서 얘기하는
  • 개발의 용이성에 대한 이득(development tools 에서 type checking 이 가능해져서 자동완성 autocompletion 등이 가능해 지는 듯 하다.)
  • 그리고 모듈(module) 같은 구조를 만들기 쉽게 만들어 놓은 점
등이 주요한 장점이 아닐 가 싶다.

그리고 그에 더해서 이 TypeScript 를 이용하면 다른 OOP programming 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게 JavaScript 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줄 듯 하다.

TypeScript Overview

일단 TypeScript 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사용법은 동영상을 한 번 보기를 권장한다.

대략적으로 얘기하면 TypeScript 는 javascript 에 특정한 feature 를 추가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ts 를 작성하면 이것을 compile 해서 TypeScript 로 작성된 source code 를 javascript 로 변환하게 된다. 즉, 최종 결과물은 javascript(.js) 이다.

굳이 비유를 하자면, c/c++ preprocessor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될 듯 하다.

여하튼 jQuery, Nodejs 등에 대한 type 도 제공하고, 자신이 원하는 type 등을 만들 수 있어서 Autocompletion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image
< TypeScript 개념도 >

Play

TypeScript 는 홈페이지에서 바로 사용해 볼 수 있다. 아래링크로 가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페이지를 이용해서 오히려 javascript 에서 일반적인 OOP 의 syntax 를 어떻게 구현하는 지 배울 수도 있다. ^^
http://www.typescriptlang.org/Playgroun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