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인단 Electoral college
선거인단의 크기(size of the electoral college)는 투표수(the number of electoral votes)를 뜻한다. 이 투표수는 각 주(state)의 인구수에 비례해서 정해진다.(자세한 사항은 ref. 1을 보자.)하지만 이 "투표수" 는 쪼개지는 개념이 아니고, 힘의 수치(?)라고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그러니까 "55" 를 갖고 있는 California 의 electoral college votes를 쪼개서 오바마가 20 개, 롬니가 35개 이런식로의 분리가 되는 개념이 아니다.
그냥 오바마나, 롬니 둘 중 한명이 California 의 electoral college votes를 얻게 되는 거고, 55라는 영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winner-take-all system 이라 부른다.)
다시 얘기하면, California 의 electoral college votes를 갖는 것이 Nevana(6), Utah(6) 의 electoral college votes를 모두 갖는 것보다 더 큰 힘이 있다. 다시 말하면 더 많은 투표수를 얻는 것이다.
2012 년, 2016, 2020 년 에 사용될 선거인단(electoral college)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Electoral_College_(United_States) |
이건 보통 선거와 같다. 즉, 다수결을 따른다. California state 내에서 투표를 해서 표의 과반수 이상이 오바마를 지지한다면, 오바마가 California 의 electoral college votes 를 가져간다.
그러니까 각 주(state)의 사람들은 자신의 주의 electoral college votes를 누구에게 줄 것인지에 대해 투표하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